여행후기
여행을 다녀온 고객분들의
솔직한 여행 이야기

[스페인, 포르투갈, 남프랑스]역사 속으로, 그리고 문화와 예술 속으로의 9박 12일 여정

구분/지역 : 패키지 > 유럽

작성일 : 2020.03.01 작성자 : 홍** 조회수 : 9706

1. 여정의 요약(2월 18일~2월 29일, 9박12일)
    - 스페인(5박 6일), 포르투갈(1박1일), 남부프랑스(1박2일) 그리고 경유지인 아랍에미리트(UAE, 1박1일), 밀라노(1박1일)
    - 항공은 갈 때 ICN(인천)-AUH(아부다비, 21시간 layover)-MAD(마드리드), 올 때 MPX(밀라노)-AUH-ICN으로 옵니다.
    - 하루 4시간 관광, 6시간 버스 이동, 2시간 식사/휴식 등으로 9일간 버스 이동거리는 총 4,500km 내외(평균 500km/일)
    - 여정의 날씨는 쾌청(이틀은 흐림, 약간 비)했고 아침 6~12℃, 낮 16~26℃로, 어떤 때는 반팔 옷이 생각날 정도였습니다.
     (2월 하순에 갔지만 우리나라 4월 말~5월 초의 날씨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단, UAE는 아부다비 도착 아침 15℃~두바이 낮 28℃였고, 처음 마드리드 도착일 새벽은 2℃였습니다.)
    - 저의 두 번째 '참좋은 여행' 패키지로, 한꺼번에 이곳저곳 전체를 둘러보는 여정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 저는 원래 EPP5579(스페인-남 프랑스 중심)로 신청했었는데 모객 상의 문제로 EPP5578로 변경하여 여행하였습니다.
     (EPP5578은 많은 나라와 긴 이동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할 수 있으나 ‘선택과 집중’을 통한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 에티하드(EY)항공, 이탈리아 밀라노-아부다비(경유)-인천으로 돌아왔지만 철저 준비와 예방으로 코로나19 문제 없었습니다.
    * 참좋은여행사! 코로나19 국제적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시고, 직원 및 가족 모든 분들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2. 인솔자/현지 가이드/운전기사/동반고객
   - 인솔자 김완식님, 초등학교 졸업 어린이부터 팔순 어르신까지 폭넓은 26분의 고객을 세심히 보살펴, 감사드립니다.
     (특히 코로나19 관련해 여정의 불안정한 요소들을 잘 정리하고, 밀라노에서의 외부 접촉을 최대한 차단하여 주셨습니다.)
   - UAE 가이드 진현우님, 생소한 아랍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찬찬하고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여정에 큰 도움되었습니다.
   - 스페인, 포르투갈 4박 5일 박태호님, 젊은 나이에 역사, 문화, 예술 관련 설명으로 여정을 풍요롭게 이끌어 주셨습니다.
     (앞으로 가이드로서 대성하실 수 있을 듯 하며, 그렇게 되시길 바랍니다.)
   - 바르셀로나 가이드 전선하님, 심한 감기에도 불구하고 열정적 모습이 참 감사했습니다. 가우디에 대해 잘 알게되었습니다.
   - 스페인부터 밀라노까지 8박 9일간 4,000km 이상 안전하게 운전해 주신 스페인 산토스 기사님, 감사드립니다. Gracias!
   - UAE 아부다비에서 두바이까지 400여 km 왕복하여 주신 이름은 알지 못하는 기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 평균 연령 60세 이상의 점잖으신 고객분들, 항상 시간을 잘 맞추어 주시고 친절하셨습니다. 덕분에 즐거웠습니다.
   * 여행 프로그램을 변경하여 잘 다녀올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스페인/북유럽1 담당자 고나영님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 인솔자님을 통해 여행사 측 편지와 달러가 가득들어 있는 달러북을 받았습니다 - 칭찬하며 회사측 준비와 배려에 감사드립니다.
 

3. 항공(에티하드(EY) 항공)
   - 럭셔리 1등석으로 유명한 에티하드(EY) 항공이지만 우리가 탑승하는 이코노미 좌석은 국적기 수준과 동등합니다.
   - 인천공항(ICN)-아부다비(AUH) 간 A380(3-4-3 좌석), 유럽과 아부다비는 B787(3-3-3 좌석) 기종이 운항합니다.
   - 에티하드(EY) 항공사와 제휴되어 있는 대한항공(KE) 또는 아시아나 항공(OZ) 으로의 50%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e-ticket/탑승권(원본)을 보관하시고 나중에 원하시는 제휴항공사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 7,400 마일 수준 적립됩니다.
     저는 대한항공 홈피 스카이패스-탑승후마일리지적립을 통해 4편 요청, 4일후(통상 14일 이내) 7,464 마일 적립받았습니다.)
   - 음식은 국적기와 대동소이(한식은 없음) 했으나, 서비스는 국적기 보다 좀 못합니다.
   - 작년 연말부터 이코노미 좌석에서는 슬리퍼와 1회용 칫솔/치약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사전에 별도 준비하시면 편합니다.
   - 한국 단체 관광객에 대해 뒷편 좌석열에 동반자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좌석을 부여해 불편했고 자체 재배열이 필요했습니다.
   * 해당 신용카드 이용자는 PP카드 또는 loungekey 등 혜택으로 갈 때 인천공항, 올 때 밀라노/아부다비 라운지 이용 가능합니다.
     (저희는 갈 때 인천공항(SkyHub), 올 때 아부다비 공항 터미널 1 라운지(Al Reem)를 이용했습니다 - 가능 라운지 사전 확인 필요)
 

4. 호텔 9박 숙박
   - UAE(아부다비, 1박), 스페인(5박), 포르투갈(리스본, 1박), 남 프랑스(아를, 1박), 이탈리아(밀라노 1박)
   - ☆☆☆☆급 호텔 4박과 ☆☆☆급 호텔 5박으로 대체로 방이 넓고 깨끗하였으며 침구도 만족스러웠습니다(유럽 호텔 감안).
   - 호텔에 늦게 도착도 하지만 보통 도시 외곽에 동 떨어져 있어 근처 산책 등, 가 볼 수 있는 곳은 별로 없습니다(슈퍼 1~2곳).
   - 일부 호텔에 비누/샴푸 혼용 젤만 놓여 있어 민감한 분들은 별도 세면 어매니티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 일부 호텔은 난방이 안 되며 담요 수준의 이불로 추웠고(Villa Blanca, Vent de Mar), 방음이 안 되거나 소음이 심했습니다.
     (추위를 타시는 분들은 휴대용 전기 보온 패드 또는 전기 담요 등 보온 대책이 필요합니다.)
 

5. 식사
   - 식사는 현지식과 호텔식 모두 대체적으로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샌드위치 도시락 3회 포함).
   - 12가지의 현지 전통식 및 현지 특산물이 제공되었는데 저희는 모두 좋았습니다(일부 호불호가 있었음).
   - 한국 음식(라면, 햇반)이 필요하신 분들은 작은 커피 포트를 휴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커피 포트 제공 호텔은 2곳).
   - 포르투갈 Maracana(Cervejaria) 식당의 저녁 BBQ식사는 맛있었는데 샐러드에서 이물질이 씹힌다는 항의들이 있었습니다.
   - 스페인 La Gran Familia 식당(고속도로변, 5일차 중식)의 돈가스는 양은 많았지만 엄청 뻑뻑해서 먹기 힘들었습니다.
   - 스페인 세비야 Covadonga 호텔에서의 저녁과 다음날 아침 식사는 다른 곳들의 보편적 식사 대비, 조금 빈약했습니다.
 

6. 선택관광과 쇼핑
   - 선택관광(옵션)과 쇼핑은 좀 불편할 수도 있는데, 프로그램 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 선택관광은 인솔자님 또는 현지 가이드님이 안내하셨는 데, 저희는 적절히 몇 가지를 선택 했으며 모두 만족했습니다.
     (선택관광의 호불호는 개인별로 다를 수 있으니 다른 블로그 들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가죽제품, 올리브유 등으로 쇼핑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이 역시 호불호가 있으니 다른 블로그를 참고바랍니다.
 

7. 여정 소개(모두 현지 시각임)
   가. 1~2일차(2월 18일 및 2월 19일): ICN 집결(2/18, 21:00) EY873편 출발(2/19, 00:15) - AUH 도착(2/19, 05:50)
       - 1일차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인천공항 단순 집결).
       - 2일차는 2/19 새벽 아부다비 공항 도착 후 아부다비(그랜드 모스크 등) - 두바이(두바이몰, 버즈 칼리파 등) 관광
       - 점심은 쇠고기스튜와 meshed potato 양송이스프 샐러드 사과졸임, 저녁은 한식으로 된장/김치 찌개였습니다.
       - 저희는 두바이몰 슈퍼에서 대추야자를 사서 간식으로 먹고, 캐나다에서 볼 수 있는 Tim Hortons에서 커피를 즐겼습니다.
       - 관광, 저녁식사를 마치고 호텔에서 3시간 휴식 후 마드리드 이동으로, 외관 관광 등을 줄여 휴식시간 증대 필요합니다.
 
 


 
 
   나. 3일차(2월 20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AUH) 출발(02:30) - 스페인 마드리드(MAD) 도착(07:55) - 톨레도 - 마드리드
       - 역사의 도시 톨레도에서는 산토토메 성당, 대성당, 소코도베르 광장과 미니열차로 전망대에 올라 전경을 바라보고,
       - 마드리드에서는 왕궁주차장에 주차하고 프라도미술관, 마요르 광장, 솔 광장(Puerta del Sol)을 방문했습니다.
       - 프라도 미술관에서 스페인 3대 거장 등의 작품을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 내부 작품 사진 촬영은 금지
       - 점심은 Los Arcos 식당에서 애저요리 샹그리아 레체프리타 샐러드, 저녁은 사랑방 식당에서 제육볶음을 먹었습니다.
 
 
 
 
   다. 4일차(2월 21일): 스페인 마드리드 - 카세레스(유네스코 문화유산) - 포르투갈 리스본, 카스카이스 방문
       - 포르투갈 방문으로 700km 내외(8시간 이상) 추가 이동이 필요한데 리스본의 로시우 광장(20분), 제로니무스 수도원
         (외관, 45분(자유시간 20분 포함)), 카스카이스 해변(30분) 관광이 끝입니다.
       - 원조 에그타르트를 맛보는 20분의 짧은 자유시간에 저는 헐레벌떡 '발견기념비'에 다녀왔습니다.
       - 바쁜 아침은 샌드위치 도시락, 점심은 Frascati 식당에서 바깔라우 샐러드, 저녁은 다양한 BBQ 샐러드를 먹었습니다.
       - 내실있게 콘텐츠를 변경하고 다른 일정을 조정하든지 아니면 포르투갈을 제외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라. 5일차(2월 22일): 포르투갈 출발 - 스페인 세비야 황금의 탑, 대성당, 스페인 광장(마리아루이사 공원)
       - 세비야 대성당은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성당이라고 합니다(중앙제대, 콜럼버스의 묘 등 볼거리가 많습니다).
       - 안달루시아 지방이 원조인 애잔한 ‘플라멩고 공연(16인조)’을 선택관광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아침은 호텔뷔페, 점심은 La Gran Familia 식당에서 돈가스 감자튀김 샐러드 아이스크림, 저녁은 호텔식이었습니다.
 
 
 
 
 
   마. 6일차(2월 23일): 스페인 세비야 출발 - 사하라 데 라 시에라 - 론다 - 세테닐 - 그라나다 알바이신 산 니콜라스 전망대
       - 사하라 데 라 시에라(Zahara de la Sierra)는 거쳐 가는 곳인데, 외관이 예쁜 마을 입니다.
       - TV 프로그램에도 자주 등장한 론다에서는 소코로 광장 옆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투우장, 헤밍웨이 산책로를 통해
         누에보 다리를 양쪽에서 조망해 보았으며, 사진 중앙부 Don Miguel 카페에서 샹그리아 한 잔하면서 휴식을 즐겼습니다.
       - 론다에서 40분 걸린 하얀 암벽동굴 마을 세테닐(Setenil de las Bodegas), 태양의 계곡(Cuevas del Sol)들을 걸었습니다.
       - 그라나다 알바이신 지구에서 바라보는 알함브라 궁전의 석양 조망이 훌륭합니다(멀리 눈 덮힌 시에라 네바다 산맥).
       - 아침은 호텔뷔페, 점심은 Asador el Bandolero에서 닭다리 통감자구이 샐러드 달달한 오렌지, 저녁 호텔식입니다.
 


 

   바. 7일차(2월 24일): 스페인 그라나다 알함브라 궁전 관광 - 발렌시아로 이동
       - 언제 들어도 아름다운 트레몰로 주법의 기타 연주 속 알함브라 궁전(헤네랄리페 정원, 까를로스 5세 궁전, 알카사바) 방문
       - 예전 헐리우드 고전 영화인 ‘EL CID'의 배경도시 발렌시아를 지나쳐 갑니다. 지중해변 숙소로 부근 슈퍼가 있습니다.
       - 저희는 Consum슈퍼에서 Rioja 2009년산 Faustino I Gran Reserva 포도주를 17.99유로에 구입(아주 득템한 것은 아닙니다)
       - 아침은 호텔뷔페, 점심은 Woori식당에서 샐러드 하몽 와인 쇠고기스테이크 오렌지,저녁은 야채가 풍부한 맛있는 호텔식입니다.
 
 


  
   사. 8일차(2월 25일): 스페인 발렌시아 출발 - 시체스 - 몬세라트 수도원 - 바르셀로나 성가족성당, 구엘공원
       - 지중해변 시체스(Sitges)는 들러 가는데만 1시간 이상 추가 소요되는데, 여름아니면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았습니다.
       - 몬세라트 수도원(검은 성모상 조배, 성가대 합창), 성가정성당, 구엘공원은 풍부한 안내와 함께 매우 볼만했습니다.
       - 아침은 샌드위치 도시락, 점심은 Lera 식당에서 해물빠예야 샐러드 푸딩, 저녁은 한식당 가야금에서 김치찌개 닭복음
 
 
 
 
   아. 9일차(2월 26일): 스페인 바로셀로나 - Tossa de Mar - Girona 대성당, 구시가지, 독립광장 - 프랑스 아를(Arles)
       - 토사데마르의 villa vella 망루에 가 보시는 것과 Girona 대성당 내부 관람(7유로, 시니어 5유로)을 권합니다.
       - 스페인과 프랑스 국경인 피레네 산맥을 넘으며 바람이 거칠어졌고 날씨도 쌀쌀해 졌습니다.
       - 프랑스 아를에서는 잘 아시는 고흐(Vincent van Gogh)의 발자취를 따라 그의 작품 활동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아침은 호텔식, 점심은 카페테리아 개별 매식, 저녁은 멋있는 La Caravelle Cote Bar에서 꼬꼬뱅 아이스크림
       - 점심은 원래 중국식이었으나 코로나 19 관련 예약 취소, 매식하게 되었고 매식비는 별도 제공되었습니다.
 

 
 
 
   자. 10일차(2월 27일): 프랑스 아를 - 칸- 니스 - 에즈 - 모나코 - 이탈리아 밀라노(숙박)
       - 칸(Cannes)과 니스(Nice)는 우리에게 너무 잘 알려져 있는 곳인데, 거의 지나쳐 갈 수 밖에 없어 안타까웠습니다.
       - Cote d'Azur 지역 해안 마을 Eze의 성벽, 선인장 정원이 참 아름답습니다. 꼭 올라가 보시길 권합니다.
       - 인솔자님의 안내로 이탈리아에 접어들면서 버스에서부터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부인 접촉을 최소화했습니다.
         (Ripamenti Residence 호텔에는 커피 포트가 있었고, 저녁도 미리 준비한 음식물로 방에서 각자 해결했습니다)
       - 아침은 호텔식, 점심은 Bistro Regent에서 코르동블뢰 감자튀김 샐러드, 저녁은 호텔방에서 개별식(매식비제공)입니다.
 
 

 
   차. 11~12일차(2월 28일 및 2월 29일): 이탈리아 밀라노(2/28, 10:00) - UAE 아부다비 - 인천공항(2/29, 11:45)
       -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아침일찍 비행기를 탑승하고 아부다비(3시간 layover)를 거쳐 귀국합니다.
       - 인솔자님의 안내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아침 06:30 도시락을 지참하여 호텔 출발, 07:25 공항도착, 외부인 접촉을 최소화 한 채
          08:00 check in, 09:20 탑승했습니다. 이후 비행기 내에서도 계속 마스크를 착용하였습니다.
       - 아부다비 공항 layover 시간에 터미널 3에서 10분 정도 걸어 터미널 1에 있는 라운지(Al Reem)를 이용했습니다.
 

* 함께 하여주신 동반 고객님, 인솔자와 현지 가이드님, 운전기사님 거듭 깊이 깊이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며, 또 다른 여정에서 다시 뵙기를 바랍니다!!!
 
 

CUVE 시작하기

CUVE 알림
CUVE 알림으로 중요한 여행정보 및 예약정보를 쉽게 확인하세요. 알림내역은 최근 6개월 동안의 내역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CUVE 여행트렌드
CUVE가 최신 여행트렌드와 상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큐브가 제안 드리는 여행트렌드를 통해 고객님만의 특별한 여행계획을 세워보세요!
CUVE 상품추천
참좋은여행의 예약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님의 여행 취향에 알맞은 상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여행 상품 3개 이상 조회 시, 맞춤상품 추천)
CUVE 예약관리
CUVE에서는 실시간으로 고객님의 상품 예약 현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큐브 예약관리로 간편하게 여행을 준비하세요.
CUVE 여행준비
CUVE가 고객님의 여행준비를 도와드려요.
소중한 여행을 큐브와 함께 준비해보세요.
CUVE 여행후기
고객님, 즐거운 여행이 되셨나요?
여행에 대한 고객님의 소감과 평점을 남겨,
다른 고객분들과 공유해주세요.
CUVE 포인트안내
고객님, 만족스러운 여행이 되셨나요?
포인트 적립을 확인하고 만족감을 2배로 즐기세요.
적립된 포인트는 즉시 사용 하실 수 있어요.
CUVE 고객센터
CUVE 고객센터에서 여행상품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CUVE

안녕하세요. 고객님
참좋은여행의 Cuve를 만나보세요.​

  • 수신내역은 시스템환경 및 서비스 받은 업체 사정에 따라 정보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CUVE 닫기